Book/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

[Book] 6장) 객체 지도

kkkkkkkkkkkk 2022. 2. 13. 12:40

객체 지도

  • 지도
    • 변하지 않는 지형을 토대로 만들어 짐
      • 안정적인 구조 바탕으로 설계
      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설계의 접근법
          • 기능 과 구조를 바탕 설계

 

 

 

구조

  • 도메인 모델
    • 대상을 일반화 한 모델
    • 안정적인 구조
      • 불안정한 기능을 담아도 변경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.
  • 표현적 차이
    • 객체는 추상화가 아니라 은유를 기반으로 창조된다.

 

 

기능

  • 유스케이스
    • 사용자 목표를 통해 연관된 시나리오의 집합 
      • 특성
        • 사용자와 시스템 간에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'텍스트' 이다.
        • 여러 시나리오의 집합
        • 기능의 목록을 나열한 것에 연관된 기능들을 알 수 있다.
        •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세부 사항은 포함하지 않는다.
        • 내부 설계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다.
    • 유스케이스는 설계 기법도, 객체지향 기법도 아니다.
      • 시스템 내부 구조와 작동 원리같은 내용이 없다.
      • 객체의 구조와 책임에 대한 정보가 없다.

 

 

 

통합

  • 구조와 기능의 특징을 잘 녹여 만든 프로그램
    • 설계의 변경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가능